본문 바로가기

Brand story

2020년 1월 국내 화장품 브랜드 평판

오늘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 평판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!

 

여러분 '브랜드 평판'이라는 말,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~!

 

제 기억으로는 2017년정도 부터 이 '브랜드 평판'이라는 말이 굉장히 많이 사용되어

 

하나의 평가 기준으로 자리잡았던 것 같아요!

 

 

실제로 이렇게 평판만 검색해도 브랜드 평판이 주르륵 뜬다는...!

 

이름에서도 확 느껴지듯이 '브랜드 평판'이란 사람들이 인식하는 브랜드의 가치를

 

의미할 것 같은데요!

 

브랜드 평판이란 "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

 

참여가치, 소통가치, 미디어가치, 소셜가치,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" 라고 하네요!

(출처: http://rekorea.net/bbs/board.php?bo_table=repu6&wr_id=1349&page=2)

 

브랜드 평판으로 한 기업의 흥망성쇠가 결정될 정도로 브랜드의 가치는

 

기업에게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!

 

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브랜드 평판은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오늘 알아보겠습니다!

 

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,

 

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

 

그리고 그 뒤를 이어 SK바이오랜드, 현대바이오, 코스맥스, 토니모리, 한국화장품,

 

아모레g, 한국화장품제조, 코리아나, 클리오, 컬러레이, 아이큐어, 에이블씨엔씨,

 

콜마비앤에이치, 제이준코스메틱, 스킨앤스킨, 라파스, MP한강, 네오팜, 코스메카코리아,

 

올리패스, 잇츠한불, 본느, 에스디생명공학, 세화피앤씨, 코스온, 오가닉티코스메틱, 코디

 

상위 30개 브랜드에 위치하고 있네요!

 

한국기업평판연구소 홈페이지에 가면 한 눈에 보기 쉽게 그래프로 정리되어 있네요~

 

출처 : http://rekorea.net/bbs/board.php?bo_table=repu6&wr_id=1349&page=2

 

그래프로 보니 1,2위인 LG 생활건강, 아모레퍼시픽과 3위인 한국콜마의 브랜드 평판 차이가

 

엄청나네요~ 특히 LG 생활건강의 브랜드 평판은 대단하네요!ㅎㅎ

 

이 결과는 2019년 12월 21일부터 2020년 1월 22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

 

빅데이터 27,483,555개를 분석하여 만들어진 결과라고 합니다. 엄청 나죠??

 

이는 지난 2019년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,554,990개와 비교하면

 

16.68% 나 증가한 숫자이네요~ 역시 빅데이터의 시대!!!

 

그렇다면 하나의 브랜드 평판이라는 결과를 내기 위해 어떤 것들을 고려하는 것일지 궁금하지 않나요??

 

화장품 브랜드 평가 기준에는 참여지수, 미디어지수, 소통지수, 커뮤니티지수, 시장지수,

 

사회공헌지수가 있고 이 모든 기준들을 고려하여 브랜드 평판 지수라는 결과가 나오는 것이네요!!

 

각 기준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는 표를 상위 10개의 브랜드만 활용하여 따로

 

만들어보았는데요! 상위 30개 브랜드의 표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홈페이지에 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!

 

 

상위 열개의 데이터에만 따로 진한 노란색으로 표시를 해보니 LG 생활건강은 소통지수와 시장지수,

 

아모레퍼시픽은 참여지수, 미디어지수, 소통지수, 시장지수가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네요!

 

전체적인 브랜드 평판 지수는 1,2위의 숫자와 그 밑 순위들의 숫자의 갭 차이가 상당히 크지만

 

SK바이오랜드, 현대바이오, 한국화장품참여지수에서 상당한 성과를

 

아모레G는 상당한 시장지수를 보이고 있네요! 아무래도 아모레퍼시픽에 속해있으니까?

 

1위인 LG 생활건강과 2위인 아모레퍼시픽만 떼어서 비교해보면

 

 

LG 생건이 브랜드평판지수가 더 높은 가장 결정적 지수는 커뮤니티지수와 시장지수인 것 같네요!

 

이상 2020년 1월 화장품 브랜드 평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~